<최순실게이트보다 더 피해가 큰 박근혜정부 7대 경제 실정>

저희 연구소 SDI리포트 <최순실게이트보다 더 피해가 큰 박근혜정부 7대 경제 실정>을 카드뉴스로 만들어서 공개합니다.

현재 유료회원에게 공개한 해당 보고서를 저희 연구소 홈페이지 (www.sdinomics.com)에서 무료공개중이니, 더 자세한 애용을 보고싶은 분들은 홈페이지에 올라온 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7년 4대 경제이슈 전망 특강> (12/10)
혼란스러운 정국 속에서 한국 경제는 매우 심각한 상황 속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선대인소장 /미래학자 최윤식소장 /윤석천경제평론가와 향후 전개될 경제 흐름을 좀 더 냉철하게 이해하고 준비할 수 있는 시간! http://www.sdinomics.com/data/notice/6439

 

 

by 선대인 2016. 11. 23. 15:12

최순실-박근혜게이트로 정국으로 혼란스러운 와중에 지금 한국 경제는 매우 심각한 상태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최근 언론에 보도된 몇 가지 기사들의 제목만 뽑아봐도 아래와 같습니다. 실제로 저희 연구소도 내년과 내후년 정도의 경제상황을 매우 우려하고 있습니다. 


한국 경제에 ‘퍼펙트 스톰’ 몰려오나 
http://www.hani.co.kr/…/economy/economy_general/768875.html…

[세상읽기]1980, 1998··· 그리고 2017년, ‘공황’이 올 것인가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

“내년 3~4차례 美금리인상 쓰나미”… 韓 외국인자금 엑소더스 우려
http://www.munhwa.com/news/view.html…

폭주하는 금리…주택시장 급랭·가계빚 부실 `이중충격`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16&no=798623



그 동안 저희 연구소는 출범 이후 한 번도 연말 경제전망 특강을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경제가 어려워지는 상황에서 적어도 올해만큼은 내년 경제를 전망하는 특강을 개최할 필요가 있겠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많은 분들이 향후 전개될 경제 흐름을 좀 더 냉철하게 이해하고 준비하는데 도움을 드려야겠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그런 취지에 따라 <2017년 4대 경제이슈 특강>(12월 10일)을 개최합니다. 

http://www.sdinomics.com/data/notice/6439

저(=선대인)와 미래학자 최윤식원장, 경제평론가 윤석천선생님이 출연해 부동산/금리/환율/기술흐름 등 4대 이슈를 중심으로 내년 경제를 전망합니다. 특강 마지막 순서에는 세 강사가 함께 내년 국내외 경제를 종합전망하는 토크도 마련합니다. 저와 나꼽살을 함께 진행하는 개그우먼 곽현화씨가 자칫 딱딱할 수 있는 특강을 좀 더 재미있게 이끌 겁니다. 저희 연구소가 특별히 마련한 이번 특강에 많은 분들이 신청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얼리버드 할인혜택은 11월 20일(일)까지입니다. 



by 선대인 2016. 11. 18. 14:01

앞으로 국민들이 가장 경계해야 할 상황은 크게 세 가지라고 생각한다. 

1. 새누리당 비박계와 기득권 언론들이 박근혜 쫓아낸 뒤 자신들은 무관하다는 듯 정국 전환에 들어가는 것, 

2. 야권 수뇌부나 대권주자들이 주판알 튕기며 민심과 동떨어진 결정 내리며 야합하는 것,

3. 제왕적 대통령제 폐지와 비례대표제 강화, 경제민주화 및 복지 개혁 등 개혁 성과 없이 서둘러 대선국면으로 접어드는 것, 그 과정에서 지금은 한데 뭉친 국민들이 각 정파와 지지 후보에 따라 다시 갈라지는 것. 

그런데 그 동안 더민주의 우물쭈물하는 듯한 분위기에 더해 오늘 추미애대표의 영수회담 제안을 보면서 2번의 조짐을 강하게 느꼈다. 다행히 당내 반발과 여론의 비판에 밀려 제안을 철회했지만, 정말 걱정스럽다. 현재 국면에서 시대의 명령에 응답하지 못하고, 국민의 마음을 읽지 못하는 정치인과 정치세력은 떨려날 수밖에 없다. 

이미 추미애대표는 오늘 일로 이미 국민의 마음에서 사라졌다고 보면 된다. 도대체 청와대 코앞에서 벌어진 100만 집회보다 더 생생하게 대통령에게 전할 수 있는 '촛불 민심'이 뭐가 있는지? 그것도 자기 자신이 독단적으로 결정해서? 추대표 자신이나 '촛불 민심'을 제대로 알면 좋겠다. 이 판에 한 번 튀어보겠다고 나대지 말고. 

세월호법안과 관련해 박영선의원이 독단적으로 야합했다가 야권 지지자들의 지탄을 받았던 것을 반추해보기 바란다. 추미애대표뿐만 아니다. 이번 국면에서 성난 민심을 대변하고 이 나라의 개혁을 이루는 것보다 자신의 정치적 유불리를 더 따지는 정치인, 특히 대권주자들은 아무리 따놓은 점수가 많아도 순식간에 주저앉을 수 있다는 것 명심하면 좋겠다. 국민들이 모르겠지 싶지만, 이런 국면일수록 너무나 투명하게 각 정치인들의 진심과 역량이 드러나 보인다. 딴 것 필요없다. 민심을 받들고, 이 나라의 진정한 개혁을 위해 매진하라. 그러면 당신들의 정치적 성공도 따라온다.



선대인경제연구소의 보고서를 구독하시면 경제를 보는 안목을 키우면서 연구소의 정직한 목소리를 응원할 수 있습니다.


by 선대인 2016. 11. 15. 00:07

부동산/기술트렌드/금리&환율. 이 네 가지 이슈로 2017년 경제 흐름을 내다보는 시간을 선대인경제연구소가 마련했습니다. 12월 10일! 미래학자 최윤식원장, 윤석천 경제평론가, 그리고 제(=선대인)가 강사로 나섭니다. 11월 20일까지 얼리버드 할인혜택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http://www.sdinomics.com/data/notice/6439

by 선대인 2016. 11. 11. 11:44

제가 웬만하면 참으려고 했는데, 이제는 참지 않겠습니다. 오늘(11월 10일) 우리 연구소 회원의 제보로 디시인사이드의 부동산갤러리에서 허위사실로 저의 명예를 훼손하는 비방이 올라온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 그 동안 부동산업자들을 중심으로 각종 온라인 공간에서 "선대인은 집값 떨어진다면서 자신은 책을 팔아 어디어디에 집을 샀다더라" 라는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등 저를 비방하고 모욕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심지어 저희 장모님 명의의 건물이 실은 제가 차명으로 소유한 부동산이라는 식의 유언비어도 있었습니다. 전혀 사실무근입니다. 오로지, 저의 언행이 일치하지 않는 것처럼 비치게 해 제 주장의 신뢰성을 깎아내리기 위한 글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동안 이런 사실을 알고도 다른 일들로 바빠서,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가라앉겠지 싶어 참았는데, 시간이 갈수록 도를 넘어서는 것 같아 이제는 실행에 옮기겠습니다. 그 동안 온라인상에서 저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거나 비방이나 욕설의 정도가 심하거나 글을 반복적으로 올리는 사람들 47명을 골라 저에 대한 모욕 및 명예훼손 혐의로 형사고소를 하기로 했습니다. 형사고소뿐만 아니라 상황에 따라 민사소송도 벌일 계획입니다. 이미 문제가 되는 글들은 모두 캡춰해뒀기 때문에 지금 해당글을 삭제한다고 해서 증거가 사라지지 않습니다. 특히 이번에 제가 문제삼는 사람들은 정도가 심한 사람들이기 때문에 제가 끝까지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하겠습니다. 특히 오늘 디시인사이드에 올라온 글과 지난달 역시 저희 회원의 제보로 알게 된 MLB파크의 글들은 정도가 심해서 오늘 제 결심을 굳혀줬습니다. (아래 이미지 참조)





저는 논리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이론을 제기하는 분들이라면 얼마든지 환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논쟁이나 토론의 범위를 벗어나 저에 대한 허위사실을 유포하면서 저와 저희 연구소를 비방하고 모욕하는 글에 대해서는 이번 건을 비롯해서 앞으로 절대 가만히 있지 않겠습니다. 이런 모욕과 비방을 일삼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제가 얼마든지 시간과 돈을 써서라도 가차없이 법의 심판을 받게 하겠습니다. 저도 지금 할 일들이 산더미처럼 쌓여 있는 사람이지만, 가랑비에 옷 젖는다고 이런 글들을 방치했을 때 저와 저희 연구소의 이미지에 부정적 이미지가 쌓일 수 있다고 판단됩니다. 저와 함께 일하는 연구소 직원들의 사기를 위해서라도 더 이상은 좌시하지 않겠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 글을 읽는 분들 가운데 저나 저희 연구소에 대해 모욕과 비방을 온라인상에서 일삼는 사람들이 있으면 알려주시기를 바랍니다. 대신 저희 연구소는 이런 비겁한 공격에도 굴하지 않고, 재벌과 정부정치권의 눈치를 보지 않고 사심 없이 양질의 경제정보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성원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by 선대인 2016. 11. 10. 15:03

최근 몇 년간 전세가가 급등하면서 서민들은 고달픕니다. 집값이 올라 서러운데, 그나마 의지하던 전세가 마저 다락같이 오르니 기댈 곳이 없는 심정일 겁니다. 하지만 사상 최대의 가계부채 증가를 동원한 집값 띄우기 때문에 거액의 대출을 받아서 집을 사는 것도 여간 불안한 일이 아닐 겁니다. 결국 다시 전세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경우들이 많을 겁니다. 또는 전세가 너무 올라 반전세나 월세를 선택해야 할 경우도 있을 거고요. 


이런 경우에 집코치가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집코치’를 다운받으신 후 메뉴 가운데서 ‘찾아줘 집코치’를 누르면 원하는 집들을 비교적 수월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신혼집, 전세 추천, 월세 추천, 출퇴근 편한 집 등 자신에게 필요한 기능 버튼을 누르시고 하단에 펼쳐지는 조건에 맞는 검색을 하시면 됩니다. 

<그림1>



<그림1>에서 보는 것처럼, 예를 들어 ‘신혼집’ 버튼을 누르면 전세 1억원대 20평 아파트, 전세 5000만원~1억원 아파트, 반전세 보증금 1억원 이하 월세 30만원 이하 아파트 등의 조건으로 집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지도 위에 해당 아파트들이 뜨고, 해당 아파트들을 누르면 자세한 단지 정보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비슷한 방식으로 ‘전세 추천’ 버튼을 누르면 ‘전세 1억대 방3개 아파트’ ‘전세 1억대 20평 아파트’ ‘전세 2억대 아파트’ 등 이런 식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전세 추천’ 메뉴 하단에 나와 있는 상세검색 버튼을 누르면 각 가격대별 전세 아파트를 지역별로 모두 검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서울의 경우 전세 가격대별로 아파트가 어느 지역에 어떻게 분포돼 있는지 한 번 살펴볼까요? 이 서비스를 구축하면서 쌓은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살펴봤습니다.  




먼저 서울시에서 평균 전세가격이 1억 원 미만인 아파트단지는 모두 103개입니다. 참고로 붉은색으로 표시한 지역은 해당 가격대 아파트가 많은 지역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세가격 1억원 미만 아파트단지가 가장 많은 지역은 강동구로 13개입니다. 이어서 강서구 11개, 노원구 10개, 양천구 7개 등의 순이고요. 의외로 강남구도 전세가격 1억원 미만 아파트단지가 많은 지역으로 나타납니다. 


개포동과 도곡동,삼성동 등에 모두 6개단지가 있습니다. 주로 재건축을 앞두고 있는 낡은 아파트단지라는 특성이 있습니다. 서울에서 전세가격 1억원 미만 아파트는 대부분이 10평대 아파트이지만, 금천구와 구로구에서는 20평대 아파트단지도 발견되는군요. 



전세가격 1억~2억원 수준의 아파트 단지수는 총 574개입니다. 1억~2억원대 아파트는 주로 서울 외곽지역에서 많이 발견되는군요. 노원구가 140개로 가장 많고, 도봉구 59개, 강동구 39개, 은평구와 강서구가 각각 38개 등으로 나타납니다. 강남구와 서초구에도 각각 12개와 9개가 있었고,송파구에서도 16개 아파트단지가 있습니다. 


전세가격 1억~2억원의 아파트 역시 대부분이 10평대이지만, 용산구 이촌동,영등포구 신길동, 관악구 신림동 등에서 20평대 아파트단지도 88개 가량 발견됩니다. 또한 드물지만 30평대아파트도 있었습니다. 구로구 오류동, 노원구 상계동, 금천구 독산동, 은평구 불광동 등 4군데에 그런 아파트들이 분포하고 있습니다. 




전세가격 2억~3억원대 아파트 단지수는 1,212개로 크게 증가합니다. 1억~2억원대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노원구 132개, 강서구 126개, 구로구 104개 등 주로 서울 외곽지역에 많이 위치합니다. 서초구, 강남구, 송파구에서도 각각 30~40개단지가 분포해 있고요. 10평대와 20평대 아파트가 전체 2억~3억원대 아파트의 95% 가량을 차지합니다. 


다만 30평대 아파트도 42개 단지가 있는데, 주로 강서구, 강동구, 양천구, 중랑구 등에 있습니다. 40평대 아파트도 양천구 신정동, 구로구 구로동, 은평구 불광동에 각각 한 단지씩 있는 걸로 나타나네요. 




전세가격 3억~4억원대 아파트 단지수는 총 1,269개입니다. 3억~4억원대 아파트가 가장 많은 지역은 강서구로 122개 단지이고, 강동구와 노원구도 각각 93개와 81개 단지가 분포하고 있습니다. 앞에서 본 가격대에 비해 점차 서울 중심부나 강남권에 위치한 아파트단지들이 많아집니다. 


일례로 송파구에도 113개로 강서구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단지들이 분포해 있습니다. 3~4억원대 아파트 단지는 10평대가 348개이고, 20평대가 764개로가장 많지만, 30평대 단지도 140개가 있습니다. 40평대 단지도 있는데, 송파구 오금동, 강서구 방화동, 중랑구 신내동, 강서구 등촌동, 서초구 서초동 등지에 15개 단지가 있습니다. 그리고 서대문구 홍은동에는 50평대 아파트 단지도 있습니다. 




전세가격 4억원이상 아파트 단지수는 1,991개로 전체 가격대 중 가장 많은 아파트단지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전세가격이 많이 올랐다는 뜻이겠죠. 아파트 전세가격이 높아질수록 서울의 중심부, 그리고 강남 지역에 많이 분포해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4억원이상 아파트 단지수가 가장 많은 지역은 강남구로 381개이고, 서초구가 302개, 송파구196개, 동작구 123개 등입니다. 특히 이 가격대의 50평대 이상 아파트들은 강남구, 서초구, 송파구, 용산구 등에 집중되는 특징을 보이네요. 


이들 아파트들을 어떻게 찾을 수 있느냐고요? "찾아줘 집코치’ 메뉴 하단에 있는 ‘상세검색’으로 들어가면 가격대와 면적대별로 자신이 원하는 전세 아파트단지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해서 자신에게 맞는 전세를 구하는데 조금이라도 도움 받기를 바랍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저희가 아파트만을 서비스 대상으로 삼고 있어서 아파트 이외의 빌라나 단독주택, 도시형생활주택, 오피스텔 등은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저희도 더 빨리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지만, 아직은 인력과 자금의 한계 때문에 쉽지 않습니다. 최대한 작업을 서둘러 올 연말 전까지는 아파트 이외의 다른 주택 유형들도 서비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그 때까지는 조금 아쉽겠지만, 조금 더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 




by 선대인 2016. 11. 4. 14:49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대한민국 사회를 뒤흔들고 있습니다. 헌정 사상 최대의 국기문란 사건인 이번 사태에 관한 기사도 매일 쏟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사의 홍수 속에서 자칫 전체 뉴스의 맥락과 그 의미를 놓쳐 버리기 쉽습니다. 이에 저희 연구소는 이번 사태가 언제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고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정리해봤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정리1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정리2



선대인경제연구소의 보고서를 구독하시면 경제를 보는 안목을 키우면서 연구소의 정직한 목소리를 응원할 수 있습니다.



by 선대인 2016. 11. 4. 14:44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