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공지한 대로 6 30일 수요일 저녁 7~9시반에 현재 주택 시장 상황과 주택 정책 방향 등에 대한 트위터 집단 간담회(트집간)를 실시하겠습니다. 이 간담회는 온라인상에서 트위터를 통해 이뤄지는 간담회이니 착오 없기를 바랍니다.간담회 주제와 진행방법 등에 대해 조금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제: 최근 주택시장 상황과 이를 둘러싼 한국 경제의 구조적 문제, 그리고 정부 주택 및 부동산 정책에 대한 진단과 평가에 해당한다면 가능하면 모두 포괄하고자 합니다. 다만, 주택시장 상황 진단과정에서 부산, 대전 등 개별 지역의 흐름을 언급할 수는 있으나, 특정 지역의 아파트 매입 또는 매각 등에 대한 문제는 가급적 배제하려 합니다.

 

진행방법: 많은 분들이 한꺼번에 참여하는 토론이기 때문에 어떻게 하면 중구난방을 피하면서도 많은 분들이 활발한 의견 교환을 통해 최대한 좋은 정보와 의견을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몇 가지 원칙을 정했습니다.

 

1.      약간 번거롭더라도 해시태그로 ‘#주토(주택토론의 약자)’를 사용해 토론했으면 합니다. 그리고 간담회에 참여하실 분들은 미리 저 @kennedian3나 진행을 도와주실 미디어오늘 이정환기자님 @leejeonghwan을 팔로해주시면 편할 겁니다. 저와 이기자님이 많은 분들 의견을 중계할 예정입니다.

2.      이정환닷컴의 미디어오늘 이정환 기자님께서 사회자로서 간담회 진행을 도와주실 것입니다. 이정환 기자님은 중간중간에 많이 나오는 질문과 답변 등을 정리해주실 것입니다. 참고로, 이정환 기자님은 이날 있었던 간담회 내용을 기사화도 하실 계획이고, 이날 주요 토론자로 참여하시는 오마이뉴스 선대식 기자님 @justgoworld도 경우에 따라 기사화하실 것입니다. 저 또한 별도로 이번 간담회 내용을 글로 써서 소개하려 합니다.

 

 

3.      간담회는 가급적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하려 합니다.

수도권 및 각 지역별 주택시장 상황(각 개인들이 체감하는 현재 상황)-현재 주택시장 상황에 대한 진단-부동산 문제와 사회경제적 문제점-정부 정책 문제점과 대안

 

4.      저도 주요하게 참여하겠으나 많은 분들의 좋은 고견을 듣는 기회가 됐으면 합니다. 예를 들어, 현재 금융권이나 건설업계에 몸담고 있는 분들의 생생한 경험담과 거기에서 나오는 통찰력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겁니다.

 

5.      간담회 참여 상대방에 대한 비방과 욕설, 폭락론자 폭등론자 등의 딱지 붙이기 등은 삼갔으면 합니다. 정도가 심할 경우 죄송하지만 제 개인적으로는 블락하겠습니다.

 

그리고 독설닷컴고재열기자님 @dogsul 의 조언으로 트집간이 끝난 뒤에는 오후 9시반부터 홍대 앞에서 오프라인 모임을 했으면 합니다. 참고로 트위터계의 지존이신 고재열님도 참석해 자리를 빛내주시리라 생각되며 이번 행사를 다방면으로 많이 소개해주시기로 하셨습니다. 이정환, 고재열 기자님 두 분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오프라인 모임 장소와 회비 등에 대해서는 추후 다시 공지하겠습니다. 혹 좋은 장소에 대한 아이디어가 있으면 알려주시기 바라며 참석하실 분들은 제게 댓글로 미리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번 트집간이 잘 진행돼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많은 분들께 알려주시고 간담회에도 활발히 참여해주시길 바랍니다. 모든 분들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트위터를 하시는 분들은 http://twitter.com/kennedian3로 저를 팔로우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트위터를 지난해 하반기부터 개설했지만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3주 전부터입니다. 향후 제가 아고라와 제 블로그(다음뷰), 오마이뉴스, 네이버 부동산, 한겨레신문 등에 연재하는 글뿐만 아니라 각종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합해서 매일 소개할 생각입니다. 참고바랍니다. 

 

모든 사람이 땀흘린만큼 제대로 대접받는 건전한 민주주의 시장경제 건설을 위한 좀더 의미 있는 토론과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김광수경제연구소포럼(http://cafe.daum.net/kseriforum)을 방문해주십시오.

by 선대인 2010. 6. 28. 17: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