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혁명당에서 소셜리서치프로젝트를 가동합니다.

 

소셜리서치가 뭐냐?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하고 필요한 주제이지만 조사 또는 연구되지 않는 주제들을 집단 조사, 연구하는 작업입니다.(아래 개념도 참조) 예를 들어, 전국의 민자사업은 하도 남발돼 있어서 어떤 조건으로 협상이 맺어져서 국민의 혈세가 낭비되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임대형 민자사업에서만 향후 41조원의 예산 지출이 불가피하고, 운영형 민자사업에서도 최소운영수입 지원 등의 형태로 20조원 이상의 추가 혈세가 들어갈 것으로 추정됩니다.

 

하지만 중앙정부 각 부처와 전국 각 지자체에서 중구난방식으로 사업을 추진하다 보니 어떤 식으로 국민에게 얼마만큼의 부담을 주게 될지 가늠하기 어렵습니다. 이를 30~40명 정도의 뜻 있는 시민들이 십시일반으로 참여해 3~4개월에 걸쳐 추적 조사, 분석해보자는 겁니다. 물론 생업을 가지신 분들도 짜투리 시간을 활용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려 합니다. 괜히 어렵고 전문성이 필요한 작업일 것 같다고요? 너무 걱정 마십시오. 조사와 분석과 관련해 필요한 일정한 전문성은 저와 선대인경제연구소의 다른 한 분이 채우고 지도해 드리겠습니다.

 

 

 

이렇게 해서 최종적으로 만들어낸 결과물을 언론에 알리거나 인포그래픽과 출간물 형태로 사회에 공개해 문제 해결을 위한 여론을 이끌어내려 합니다. 이른바 다수 시민들의 공동 조사연구를 통한 정보생산, 그리고 이에 기반한 사회운동을 해보려는 것입니다. 이 같은 프로젝트들을 향후 여러 주제들로 확장하려고 합니다. 예를 들면, 10대 재벌의 내부거래 지도 및 경영권 승계 분석, 고위 공직자의 부동산 거래 및 투기 현황 분석, 국민연금 등 연기금의 투자 내역과 투자자산의 가치 변동, 전국의 종합경기장/컨벤션센터/공공청사 등 사업 예산과 운영 실태 조사, 공기업 자산-부채 내역 조사 등등의 프로젝트들을 가동할 수 있을 겁니다.

 

이처럼 한국사회에서 꼭 필요한 정보들이지만 재벌계 연구소나 정부 산하 연구소들이 조사연구하지 않는 내용들을 풀뿌리시민들의 집단적 노력으로 해보자는 것입니다. 물론 기본적으로는 시민들의 집단조사 작업이지만,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출판 등을 하는 과정에서 최소한의 실비가 필요할 겁니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별로 아름다운재단의 개미스폰서나 텀블벅 등을 이용해 소셜펀딩을 받아 추진할 생각입니다. (참고로 6월중 론칭할 예정인 <선대인경제연구소>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일정 부분을 이 같은 프로젝트를 후원하는데 쓸 생각입니다.) 그리고 이 같은 사업들이 향후 지속적으로 원활하게 진행된다면 점진적으로 사회적기업 형태로 전환해나가는 것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이 같은 구상과 계획 아래 그 동안 세금혁명당 내부 논의를 거쳐 이제 소셜리서치사업을 공개제안합니다. 우리가 우선 처음 시도해볼 주제는 전국 민자사업 지도와 공기업 가운데 가장 덩치가 큰 LH공사 자산/부채 지도 작성으로 해보려 합니다. 이와 관련해 29일 화요일 저녁 7시반에 소셜리서치 프로젝트 설명회를 겸한 첫 모임을 가지려 합니다. 장소는 홍대입구의 세금혁명당 자매 카페 바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 참조 http://kookmincoupon.com/?cate1_seq=10&cate3_seq=40&company_seq=353&page_main=company&page_sub=main )

 

 

그때까지 세금혁명당 페북과 트위터 등을 통해 프로젝트 참여자를 모집하려 합니다. 참석을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블로그나 페북 등에 댓글을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댓글을 달지 않고 29일 현장으로 바로 오셔도 좋습니다.

 

, 여러분들의 힘으로 1% 기득권에 대항해 99%를 대변하는 정보를 생산하고 사회적 변화를 이끌고 싶지 않으신가요? 그러시다면 세금혁명당의 소셜리서치프로젝트에 참여해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by 선대인 2012. 5. 24. 12: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