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지난 주에 발간한 SDI리포트 내용의 일부를 발췌요약한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성장-저금리 시대에는 과거처럼 주식을 사든 땅이나 집을 사든 큰 리스크 없이 충분한 수익을 올릴 수 있었던 시대와는 달리 높은 리스크를 부담하지 않고서는 높은 수익률을 올릴 기회가 매우 드문 시대다. 따라서 이런 시대에는 과거와는 다른 가계 자산관리 전략이 필요하다. 저성장 저금리 시대는 그만큼 투자의 기회 및 기대할 수 있는 투자수익률이 감소했음을 의미한다. 금리는 이른바 돈의 값이라고 할 수 있는데, 고속성장을 하던 과거에는 어디에 투자하든 상당한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기에 자금 수요도 많아 금리가 높을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저성장기에는 정반대 현상이 일어난다. 따라서 저성장-저금리 시대는 바로 저수익률 시대라고도 할 수 있다.

고성장기였던 1986~1992년 고성장기 6년과 저성장기인 2008~2014년 6년의 투자수익률을 비교해보면 명확히 드러난다. 고성장기에는 어디에 투자를 했든 최소 두 배에서 심지어 주식의 경우 한 때 5.8배의 수익률을 올릴 수도 있었다. 하지만 저성장기에는 어떤 곳에 투자를 하던 같은 기간 30% 이상의 수익률을 올리기가 어려웠다. 특히 이 기간 동안 누적 이율 상승률이 20% 가량이었으므로 실제로는 은행 이자율에 못 미쳤던 경우도 있다. 물론 이 또한 2008년 세계 경제위기 이후의 특수한 상황으로 치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 같은 특수한 상황이 그다지 특수하지 않은 시대라는 점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따라서 저금리라고 해서 무턱대고 돈을 빌려 투자하지 않으면 손해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위험한 투자를 감행해서는 안 된다.

 

 

선대인경제연구소의 보고서를 구독하시면 이해관계에 물들지 않은 정직한 목소리를 응원하면서 가정경제에 도움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by 선대인 2015. 3. 31. 10:06